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 시크교
시크교(Sikhism)는 인도 전체 인구의 약 2%를 차지하는 종교입니다. 15-16세기에 태어난 이 종교는 이슬람교와 힌두교와는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크교는 이슬람교와 힌두교를 조화시키기 위한 시도로 생겨났습니다.
1.시크교는 모두가 평등합니다.
시크교는 유일신 사상을 따르며, 모든 인간은 신 앞에서 평등하며 성별 차별이나 카스트 구분이 없습니다. 시크교는 사제직이 따로 없으며 성인 남성과 여성 모두가 종교 의식을 집전할 자격을 갖습니다.
시크교에서는 불필요한 의식이나 격식이 없으며, 종교적 의식보다는 스스로 바른 행동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유일신 시크교는 하나님을 유일한 창조자로 여기며, 그 외에는 다른 신이 없다고 믿습니다. 시크교는 아름다운 우주의 진정한 본질이 하나님 하나뿐이라고 말합니다.
2.황금궁전
황금궁전 시크교의 종교 의식은 구르다와라(Gurdwara)에서 진행됩니다.
이곳은 신자들이 일상적인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종교 의식을 드리기 위해 들르는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구르다와라는 황금궁전(Sri Harmandir Sahib)으로 더 알려져 있으며, 인도의 펀자브(Punjab)에 위치해 있습니다.
3.무료식사
태세계 에서는 무료로 배식받아 먹는 모습이 나왔는데요, 시크교의 구르다와라에 가면 종교나 사회적 배경에 상관없이 Langar라고 불리는 무료 식사가 제공됩니다.
주로 간단한 채식 식사가 제공되는데, 이는 시크교가 채식주의를 따르기 때문이 아니라 누구든지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4.교파
시크교에는 3개의 교파가 있으며, 그 중 하나인 '싱하(Singha)'에 속하는 남성들은 머리카락과 수염을 자르지 않아야 합니다. 대신에 머리카락은 터번(turban)으로 가려 다닌다는 것이 시크교의 특징입니다.
해외에서 일하는 시크교 경찰과 군인들은 제복 위에 터번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5.역사적 배경
역사적 배경 시크교의 창시자로 알려진 나낙(Nanak, 1469-1538)은 인도에서 힌두교 출신 아버지와 이슬람교 출신 어머니로 태어났습니다. 나낙은 하나님으로부터 직접적인 부름을 받아 구루로 선출되었으며, 그의 헌신과 경건함, 그리고 "이슬람교도도 아니고, 힌두교도도 아니다"라는 대담한 주장으로 인도 북동부 펀자브 지역에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그는 하나님이 한 분이라고 가르쳤으며, "Sat Nam"("진짜 이름"), "ek"("하나"), "aum"과 "kar"라는 음절들을 결합한 "Ekankar"를 사용하여 하나님을 표현했습니다. 나낙 이후에는 아홉 명의 구루들이 18세기(1708년)까지 지도력을 유지했습니다.
이전에는 시크교 신자들이 랑가르(Rangar)라고 불리는 식당의 바닥에 앉아 함께 음식을 먹어야 하는데, 이것은 시크교에서의 카스트 계급 제도를 상징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시크교 신자 중 약 65% 이상은 힌두교 수드라 카스트에서 개종한 "자트 시크"로 알려진 집단입니다. 이들은 시크 교단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맡고 있으며, 그들이 펀자브의 "구르드와라 중앙운영위회(Gurdwara Central Steering Committee)"를 통제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