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shion

패션 용어에 대해 알아보자

by Creation_1 2023. 2. 2.
반응형

패션왕이 되기 위한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안녕하세요 패션블로거 일 번 학생입니다. 오늘은 패션 용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미 SNS 나 여러 콘텐츠들에서 먼저 접해본 용어가 많을 텐데요. 앞으로 이어질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첫 파트로 자세히 정리해 봤습니다.

 

1. 여러 가지 패션 용어 알아보기

 

 

드레스코드

간단히 복장규정, 복식 예절이라고도 합니다.
주로 파티, 행사, 모임 등에서 이렇게 트레스 코드를 정해서 초대를 받은 사람들이 비교적 통일된 복장으로 참석해서 시간을 함께 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은 패션 스타일, 컬러 등을 통일하는 것입니다. 드레스코드 안에서 자유롭게 나에게 잘 어울리는 스타일을 찾아서 편하게 코디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T.P.O - Time( 시간 ) Place( 장소 ) Occasion ( 상황 )
tpo는 위 세 단어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들어진 단어로 의상을 시간, 장소, 상황에 따라 알맞게 착용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나온 패션용어입니다.

OOTD - Outfit Of The Day
ootd는 Outfit Of The Day의 줄임말로 자신의 오늘의 옷차림을 의미합니다. 주로 sns 업로드용으로 해시태그의 형태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S/S F/W A/W

계절별로 두 시즌으로 나눠서 부르는 용어입니다.

봄, 여름 =spring, summer로 ss s/s 가을, 겨울 = fall, fw f/w 계절의 앞글자만 따서 시즌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aw는 fw와 같은 의미이지만 영국에서는 가을을 Autumn으로 표기하고 있어 영국과 일부 브랜드에서는 aw , a/w로 표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크레이즈 (Craze)
크레이즈는 패션의 변화에 있어서 그 범위가 크고 사회적으로도 중대한 영향을 끼칠 만한 열광적인 대유행을 말합니다. 특히 한 대상에 대해 낭비적이고 수명이 짧은 열광이라는 의미를 가지며 , 또한 어떠한 대상이나 행동에 대한 무의미성을 포함합니다.

 

모드 (Mode)
모드란 세련된 우아함이라든지 고상한 취미 등을 강조한 첨단적인 유행을 말하는데 이것이 의상에 쓰일 때는 어떤 특정한 집단에서 가장 많이 입혀지는 일반적인 의상 스타일을 나타내는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그 (Vogue)
보그는 인기를 얻고 있다는 의미이며 , 보그 역시 패션이란 뜻의 프랑스어입니다. 흔히좀 더 프랑스적인 뉘앙스를 풍기고자 할 때에나 좀더 특징 있는 유행을 설명하고자 할 때에 사용하나 의미에 있어서 패션과 동일합니다.

 

K-FASHION - 해외에서 한국 대중음악을 케이팝이라고 지칭하듯 한국 젊은 여자들 특유의 스타일을 케이패션이라고 부릅니다.

 

길트 프리
죄책감을 의미하는 와 자유로움을 의미하는 의 합성어로 환경 문제에 대한 책임을 소비자에게 떠맡기지 않고 기업이 자발적으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활용을 말한다. 제조할 때부터 천연 재료를 사용하고 , 쓸데없는 과대포장과 라벨 등을 줄이는 등의 기업이 할 수 있는 친환경 활동을 의미한다

컨셔스 패션
소재 선정에서 제조 공정까지 친환경적이고 윤리적인 과정에서 생산한 패션을 소비하고자 하는 트렌드입니다. 의식 있는 이라는 의미의 Conscious와 Fashion의 합성어로 만들어졌습니다. 유기농 원단을 사용하고 슬로 패션을 지향하는 친환경 패션보다는 보다 다양한 시선에서 환경을 생각합니다.

 

룩 -(Look) 옷의 대표적인 특징과 경향을 나타낼 때 쓰인다. 스타일 (style).

 

오트쿠튀르 (Haute couture)- 소수의 고객만을 위한 ,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맞춤복을 선보이는 컬렉션. 대량생산을 하는 기성복과 달리 맞춤 제작을 하기 때문에 예술성에 포커스를 맞추며 오직 파리 컬렉션에서만 볼 수 있다.

프레타포르테 (Pret-a-porter)- 고급 기성복을 선보이는 컬렉션. 값비쌀 수밖에 없는 오트쿠튀르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도 생산성과 산업성이 결합된 형태의 옷을 선보인다.

 

트렌드 - 짧게는 2 년 ~ 길게는 5 년 이상 지속되는 패션의 흐름입니다.

 

클래식 - 클래식은 세월이 지나도 유행을 타지 않을 패션 스타일을 의미합니다.

 

패드 - 1 년미만의 짧은 유행 기간을 뜻합니다. 패드는 패션 중에서도 가장 수명이 짧고 , 특이하고 새로운 것을 모방하는 젊은 층에게 많이 나타나며 , 연예인 등 청소년에게 영향력 있는 인물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놈코어 NORMCORE
튀기보다 사람들 사이에 묻히는 평범함을 의도한 옷 입기 방식
화려하고 패셔너블한 스트리트 패션과 달리 패션에 전혀 관심 없는 사람들의 차림에서 영감을 얻은 놈코어는 평범하다 못해 남루해 보이는 게 특징입니다.

 

매스 패션 (Mass Fashion)
하이패션과 달리 대중적이고 대량생산 가능한 패션.

 

룩북 (Lookbook)

룩북이란 모델, 포토그래퍼, 스타일리스트 등 해당 의류 관계자들의 합작에 의한 사진들을 모은 사진집입니다.

 

팝업 스토어 (Pop-up store)

온라인상으로 브랜드의 프로모션이나 판매 뉴스를 접할 때 자주 등장하는 단어 중 하나 인 이 팝업 스토어 ; 는 웹상의 팝업창과 비슷하다고 하여 지어진 , 그리고 말 그대로 팝업 (Pop-up)- 떴다 사라짐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짧게는 하루에서 길게는 한두 달 정도로 운영되며 브랜드의 프로모션과 집중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아틀리에 (Atelier)

아틀리에란 공간, 장을 의미하는데 포토그래퍼에겐 스튜디오, 화가에게는 화실, 공예가에게는 공방 등의 의미를 다루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