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번학생 입니다 . 오늘은 퍼스널 컬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MZ 세대의 스몰 토크는 MBTI로 시작해 퍼스널 컬러로 이어집니다. 처음 본 사람이라도 이 두 가지 주제와 함께라면 불편한 정적 없이 대화가 이어지기도 하고 , 공통분모를 발견한다면 당장 절친이 되는 일도 무리가 아닙니다. 나 다움을 찾고 정체성을 드러내는 데에 적극적인 성향과 세분화된 취향을 공유하며 공감대를 형성하는 심리가 맞물린 결과입니다.
1. 퍼스널 컬러의 역사
퍼스널 컬러는 20 세기 초 , 스위스 화가이자 독일 바우하우스의 교수였던 요하네스 이텐이 초상화를 그리던 중 발견했습니다. 피부, 머리카락 표현에 있어 특정 색을 결합했을 때 훨씬 더 조화롭다는 걸 깨닫고 4 계절에 기반한 4 개의 컬러 팔레트를 만들어낸습니다.
각각 어울리는 170 여 가지의 색으로 구성한 컬러 팔레트를 만들었으나 , 직접적으로 사용된 건 요하네스 이텐의 패션아카데미를 강하던 캐럴 잭슨이 연한 블루 컬러의 교복을 입은 본인 모습이 다른 친구들에 비해 한없이 창백하고 아파 보인다는 사실에 주목해 관련 저서 <Color Me Beautiful>을 출간하면서부터입니다. 이때 사람의 이미지를 4 가지로 분류하고 컬러 팔레트를 통해 패션, 메이크업에 활용하며 1980 년대를 기점으로 퍼스널 컬러가 대중화되기 시작했습니다.
2. 퍼스널 컬러란?
먼저 사전적 의미로는
퍼스널 컬러 (personal color)- 개인이 가진 신체의 색과 어울리는 색. 사용자에게 생기가 돌고 활기차 보이도록 연출하는 이미지 관리 따위에 효과적입니다.
퍼스널 컬러는 사람의 피부톤과 가장 어울리는 색상을 찾는 색채학 이론입니다. 색채의 조화와 부조화의 원리에 기초를 두고 분석한 이론으로 모든 색을 사계절 유형으로 구분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개인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색을 진단하여 계절에 맞는 색으로 단점은 보완하고 장점을 극대화시켜 긍정적이고 , 자신감 있는 이미지를 연출하게 합니다.
퍼스널컬러의 활용은 개인의 생활패턴, 심리상태, 바이오리듬에도 영향을 주어 보다 풍요롭고 안정된 삶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신체색을 아는 것은 이미지 관리를 위해 효과적인 방법이 되고 , 4 계절의 이미지에 비유하여 신체색을 분류하는 방법을 활용해 , 여름, 가을, 겨울의 이미지에서 보이는 색채를 이용하여 개성 있는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봄과 가을 유형은 웜톤, 여름과 겨울 유형은 쿨톤으로 분류됩니다. 마지막으로 비감의 강약과 이미지에 맞춰 봄은 라이트 / 브라이트, 여름은 라이트 / 뮤트, 가을은 뮤트 / 다크, 겨울은 브라이트 / 다크로 세분화합니다
3. 퍼스널 컬러 구분하기
봄 - 부드럽고 활기찬 느낌이고 따뜻한 색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얼굴색은 노란기 있는 밝은 색을 띄고 있습니다 .
눈동자 색은 갈색이며 머리카락은 부드러운 갈색의 띄고 있습니다 .
여름 - 깨끗하고 차가운 느낌으로 지성적인 분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 얼굴색은 핑크빛이 도는 밝은 색이 특징입니다. 대부분 눈동자
색은 부드러운 갈색 계열이고 머리카락 색은 회갈색입니다
가을 - 강하고 차분한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얼굴색은 노란기 있는 어두운 색입니다 . 눈동자 색은 짙은 갈색이며 머리카락은 밝은
갈색입니다
겨울 - 강하면서 선명하고 모던한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 얼굴색은 창백하고 투명하거나 핑크 톤을 가지고 있습니다 .
눈동자색은 선명하고 푸른기 있는 선명한 색이며 머리카락 색은 푸른빛이 도는 갈색이나 검은색을 보이고 있습니다 .
4. 퍼스널 컬러 예시
최근에는 퍼스널 컬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화장품 업계에서 이를 이용한 퍼스널 컬러 마케팅을 선보이는 사례도 늘고 있습니다 . 지난해 국내 화장품 브랜드 E 사가 출시한 퍼스널 컬러 팔레트 ’ 또한 그중 하나로 웜톤과 쿨톤에게 어울릴만한 아이섀도나 립 제품을 한꺼번에 담아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렇듯 자신의 퍼스널 컬러에 맞는 코디와 화장법을 이용하면 더욱 자신의 개성을 살릴 수 있습니다.
* 봄의 이미지를 가진 퍼스널 컬러는 고명도와 고채도의 노란기 있는 밝은 색이 주를 이루며 전체적으로 화사한 분위기가 떠오릅니다
봄웜에 속하는 사람들은 카멜색, 복숭아색, 금색 계열이 잘 어울리고 어둡고 탁한 컬러는 잘 맞지 않습니다.
색조 화장품 역시 깊고 진한 레드빛이나 선명한 분홍색보다는 다소 오렌지나 코랄 빛이 섞인 화사한 색을 사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얼리 역시 실버 계열보다는 골드 혹은 로즈 골드 계열을 사용해 주면 봄웜 특유의 사랑스러운 분위기를 한 층 더 살릴 수 있습니다.
* 여름의 이미지를 가진 퍼스널 컬러는 고명도와 저채도의 푸른기 있는 밝은 색이 주를 이루며 전체적으로 산뜻한 분위기가 떠오릅니다
여름쿨에 속하는 사람들은 라벤더색, 연분홍색, 연하늘색은 잘 어울리지만 검정이나 주황색은 다소 어색할 수 있습니다.
색조 화장품을 사용할 때는 코랄이나 오렌지계열의 색보다는 핑크 베이스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 여름 쿨톤의 경우에는 발색이 너무 진한 제품보다는 살짝 은은하게 어우러질 수 있는 색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얼리를 사용할 때는 골드 계열이나 로즈 골드 계열보다는 실버 베이스의 제품을 사용해 주는 것이 여름 쿨톤 특유의 청량한 이미지를 살려줍니다.
* 가을웜톤은 특히 , 그 안에서 세부적으로 분류되는 타입에 따라 같은 범주에 속해 있더라도 다양한 분위기를 내는데 ,
각각 가을트루 , 가을뮤트, 가을딥 타입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트루타입은 명도는 낮지만 비교적 높은 채도를 띠어 성숙하며 생기 있는 느낌을 주는 컬러가 잘 어울리고 , 뮤트타입은 전체적으로 연회색빛이 감도는 채도 낮은 컬러가 잘 어울리고 딥 타입은 파스텔 톤의 컬러가 잘 어울리지 않고 채도 높은 원색에 검은색이 섞인 그윽한 느낌의 컬러가 잘 어울립니다.
* 겨울의 이미지를 가진 퍼스널 컬러는 저명도와 저채도, 고명도와 고채도의 푸른기 있는 색이 주를 이루며 전체적으로 선명하고 강한 분위기가 떠오릅니다. 겨울쿨에 속하는 사람들은 검은색, 흰색, 남색, 빨간색은 잘 어울리나 베이지색, 주황색, 금색은 잘 맞지 않습니다. 겨울 특유의 차갑고도 고고한 분위기를 통해 독보적인 매력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겨울 쿨톤은 그윽하고 깊이 있는 느낌을 주는 음영 화장보다는 깔끔하고 선명한 메이크업이 어울려 눈이나 입 중 한 곳에만 선명한 색조로 포인트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 쿨에게 어울리는 섀도 색감으로는 버건디, 퍼플 계열이 있고 브라운보다는 블랙 아이라이너 사용을 추천합니다. 또한 ,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에 따라 누디하거나 옐로우 베이스의 메이크업은 되도록 피해 주는 것이 좋다 . 주얼리 역시 골드나 로즈골드 계열의 제품보다는 실버 베이스의 제품을 택할 것을 추천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