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패션 업계에서는 지속가능한 소재로 불리는 비건 레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구찌, 프라다, 지미추, 톰보드의 모피산업을 반대하는 퍼 프리 선언과 BMW, 테슬라, 볼보의 비건 자동차등 비건은 의류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다국적 기업들이 친환경적인 비거노믹스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1. 비건 레더란 무엇일까요?
비건레더와 인조가죽은 사실 같은 의미입니다. 둘 다 동물 가죽을 사용하지 않고 가짜 '가죽' 소재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비건 하면 채식주의자 중에서도 계란, 우유 등의 동물성 식재료까지 완전히 먹지 않는 엄격한 채식주의자를 뜻합니다.
비건이 패션 용어로 쓰인다면 동물성 원료나 동물 실험을 거친 제품을 사용하지 않은 것을 의미하는데요. 비건레더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재료는 플라스틱과 같은 합성물과 코르크와 같은 천연 소재를 포함해 아주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폴리우레탄(PU), 폴리염화비닐(PVC)또는 기타 합성 재료로 만들어집니다.
비건 가죽은 동물과 환경 모두에 유해할 수 있는 공정을 통해 생산되는 경우가 많은 기존 가죽을 대체할 수 있어 환경과 동물 복지를 우선시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진짜 가죽 제품을 사용하면 내구성이 약해, 오염이나 스크래치로 제품이 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비건레더는 가공 공법에 따라 내구성과 오염에 강하고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촉감이 특징입니다.실제 가죽보다 더 저렴하고 관리가 쉽습니다.
비건레더는 PVC와PU로 만드는 합성피혁 제품이기 때문에 플라스틱 소재의 화학물질에서 나는 냄새로 인한 문제로 냄새가 난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이는 가죽 전용 아로마 제품을 이용해 냄새를 제거하거나 통 품을 통해 인조가죽 냄새를 제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인조 가죽을 만들 때 사용되는 2가지 합성물질 때문에 환경에 미치는 위험과 안전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코르크,파인애플 잎, 다시마 등과 같은 친환경적인 재료로 인조 가죽을 만드는 움직임이 있기는 하지만, 천연재료로 만들어진 비건 레더가 아직 많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2. 비건레더의 특징
비건 레더는 몇가지 특징과 다른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요즘은 겉으로 보기에 진짜 가죽과 별 차이를 느끼지 못할 만큼 좋은 품질의 비건레더가 계발되고 있습니다.
비건 레더 표면에 프린트된 모공이 인공 피혁이기 때문에 통기성은 천연 가죽보다 훨씬 더 떨어집니다. 또한 비건 레더는 일종의 합성 피혁인 만큼 오랜 사용으로 노화가 시작되면 실제 가죽처럼 표면에 그윽한 고색이 생기지 않습니다.
3. 비건레더를 만드는 과정
합성 피혁은 천역 가죽과 다르게 화학 제품과 공정으로 만들어집니다. 인조 가죽을 만드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패브릭안감과 플라스틱 코팅을 결합하는 것입니다. 이 코팅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며 이것이 친환경적인지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PVC는 밀폐된 공간에서 잠재적인 위험 물질 다이옥신을 방출하며 특히 화상을 입었을 경우 매우 위험한 물질입니다. 1960년대에 비해 요즘은 훨씬 사용량이 줄었지만, 여전히 비건 레더의 구성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신축성을 위해 프랄레이트(샴푸, 비누, 바닥재, 접착제 등의 결합제로 사용되는 화학 약품)와 같은 가소제를 사용합니다. 이 성분은 종류에 따라 독성이 매우 강력합니다.
폴리염화비닐보다 좀 더 개선된 플라스틱이 폴리우레탄(PU)입니다, 하지만 폴리우레탄은 제조 중 방출되는 유해 독소와 화석연효를 사용하는 석유기반 폴리머와 같은 결함이 있기 때문에 완전히 친환경적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현재 업계에서는 PU의 결함을 줄이기 위해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4. 비건 패션이란?
가죽, 모피(FUR), DNF(Wool)등 천연 소재를 사용하지 않는 패션입니다. 동물의 털을 뽑거나 가죽을 벗겨내는 행위를 지양하기 때문에 최근에는 인조 퍼를 사용하는 "Fur Free"운동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가죽의 경우 합성피혁, 울과 모피는 나일론, 아크릴, 폴리에스터로 대체 하고 실크는 나일론, 레이온, 텐셀 등의 소재로 대체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패션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겨울철 비건 의류 트렌드는 자연스럽게 비건레더, 비건 패딩, 에코 퍼로 기울고 있습니다.
5. 비건레더와 환경오염
비건레더는 동물 보호 운동가들에게 부분적으로 이득이 될지 모르지만, 합성 가죽의 제조는 그것들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플라스틱 독소 때문에 환경이나 인간에게 해롭다는 점도 있습니다.
비건 레더의 주요 재료인 PVC 기반 합성물은 폐기과정과 제조 과정에서 위험한 다이옥신을 방출하는데, 발육과 생식 문제를 야기하며 암까지 유발 수 있습니다.
또한 비건 레더에 사용되는 합성물질도 완전히 생분해되지 않습니다. 분해될 때 프랄레이트와 독성 입자를 방출할 수 있는데, 이것은 동물과 인간의 환경과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댓글